홈 > 판교밸리

판교밸리

카카오, 오픈 비즈니스 플랫폼 ‘플러스친구’ 개설

기사입력 : 2017.05.25

크게작게이메일인쇄

[헤럴드분당판교=황정섭 기자]카카오가 비즈니스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오픈 플랫폼을 개설했다.

카카오는 기존의 ‘플러스친구’와 ‘옐로아이디’를 통합해 새로운 형태의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정식 오픈했다고 25일 밝혔다. 지난해 7월부터 200여개 파트너를 대상으로 새 플러스친구의 베타테스트를 진행한 이래 10개월만에 내놓은 야심작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이는 올해 추진 중인 카카오톡 진화의 핵심"이라면서 "카카오톡을 비즈니스에 활용하려는 사업자, 기관, 개인 누구나 무료로 플러스친구를 개설해 운영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방하게 됐다"고 말했다.

새 플러스친구는 비즈니스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갖췄다. 기존 플러스친구가 단순히 할인이나 이벤트 소식을 보낼 수 있는 수단인 데 비해, 새 플러스친구는 콘텐츠 발행은 물론 주목도 높은 메시지 발송, 1:1채팅을 통한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주문·구매·예약 등의 비즈니스 연동도 할 수 있다.

image
카카오가 25일 정식 오픈한 비즈니스 플랫폼 '플러스친구'의 화면들. (이미지 제공:카카오)

플러스친구를 개설하면 모바일 홈페이지로 활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홈이 제공된다. 소개 문구, 전화번호, 주소 등의 기본정보 설정과 함께, 브랜드 소식, 공지, 프로모션 등의 콘텐츠를 모아 한 눈에 들어오게 할 수 있다. 플러스친구 성격에 따라 ‘웹사이트’ ‘동영상보기’ ‘앱사용하기’ 등 다양한 버튼을 삽입해 이용자들의 행동도 유도할 수 있다.

카카오톡 메시지 전송과 1:1 채팅 기능은 플러스친구만의 강점이다. 단 한 번의 발송으로 실시간 알림을 비롯해 공지, 이벤트, 할인 쿠폰 등을 전체 또는 특정 타겟층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텍스트, 이미지 등 다양한 형태의 메시지 발송이 가능하며, 새로 출시된 화면을 꽉 채우는 와이드형 메시지 타입을 활용하면 주목도도 높일 수 있다. 예약, 상담, 각종 문의는 1:1 채팅 기능을 통해 실시간으로 진행할 수 있다. 채팅 가능 시간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고, 자주 묻고 답하는 내용은 자동응답으로 설정할 수 있다.

전달하고 싶은 내용을 사진, 동영상, 카드뷰 등 알맞은 형태로 발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발행된 콘텐츠는 비즈니스 홈에 게재되며, 카카오톡 세번째 탭인 ‘채널’에 소개할 수 있다. 좋아요, 댓글로 발행된 콘텐츠에 대한 의견을 바로 확인하고, 공유하기를 통해 다양한 채널로 콘텐츠를 확산시킬 수도 있다.

플러스친구 운영 전반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한 자리에서 관리할 수 있는 관리자센터도 마련했다. 친구수, 콘텐츠 반응, 메시지 클릭수 등 통계 데이터와 친구추가 경로, 콘텐츠 유입 경로 등도 제공해 마케팅 효과 측정에 도움을 준다. 관리자센터는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모바일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으면 된다.

카카오는 플러스친구를 다양한 비즈니스와 연계해 사용할 수 있도록 주문, 구매, 예약 등의 기능을 순차적으로 추가한다는 계획이다. 향후 플러스친구의 자동응답API를 고도화시켜 비즈니스 업체와 이용자가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용자가 일상 생활에서 필요한 플러스친구를 언제든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검색 등 발견 영역도 강화할 계획이다.

jshwang@heraldcorp.com

SNS보내기 twitterfacebookgoogle+
목록
 
엘지유플러스

많이 본 기사

효과적인 고입 자기소개서 작2015학년도 고입부터 성취평가제를 적용하면서 선발전형 고등학교의 중학 교과성적은 변별력이 크게 떨어졌다. 대신 서류평가에서 중요 평가요소인 자기소개서의 비중이 커졌다. 합격 당락에 영향을 주는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작성해야 좋을지 지난 11일 발표한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의 관련 자료를 통해 알아본다. ◇자기소개서의 기본 이해자기소개서는 자기주도학습영역과 인성영역으로 나뉜다. 중학교 기간 내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우고 학습해 온 과정, 그 과정에서 느낀 점을 적는 자기주도학습과정, 지원 고교의 건학이념과 연계된 지원동기, 학업계획이 포함
분당판교

헤럴드 분당판교 SNS

  • twitter
  • facebook
헤럴드경제 코리아헤럴드 주니어헤럴드 미주헤럴드경제 에듀 아카데미 서울 부산 목포 거제 디지털헤럴드 아트데이 헤럴드에코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