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뉴스

뉴스

분당을 김병욱 의원, 신분당선 광화문 조기연장 촉구

기사입력 : 2017.04.19

크게작게이메일인쇄

[헤럴드분당판교=황정섭 기자]더불어민주당 김병욱 국회의원(분당을)은 19일 정세균 국회의장이 주재한 ‘신분당선 서북부연장선 실현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이하 신분당선 의원모임)에 참석해 국토부와 서울시에 신분당선 광화문 조기연장을 강력히 촉구했다고 밝혔다. 신분당선 광화문 연장은 김병욱 의원이 지난해 총선 시 약속한 핵심공약 중 하나다.

신분당선은 경기도 광교신도시에서 분당을 거쳐 서울 강남역까지 연결되는 경기남부권의 핵심노선이나, 서울 도심으로 바로 연결되지 않아 이 지역으로 출퇴근하는 직장인 등이 불편을 겪어 왔다. 또한 신분당선 주변에는 판교, 광교 테크노밸리는 물론 정자역을 중심으로 정보기술(IT) 대기업들이 입주해 서울거주 직장인의 연장 수요도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image
정세균 국회의장(오른쪽 두번째)이 주재한 '신분당선 서북부연장선 실현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에서 김병욱 의원(왼쪽 두번째) 등 의원모임 멤버들이 신분당선 광화문 조기연장을 촉구하고 있다.(사진제공:김병욱 의원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와 신분당선이 선로 일부를 공유하는 방안이 심도있게 논의됐다. 국토부는 그동안 선로 공유에 대해 GTX-A와 신분당선의 일정수준 이상의 속도확보 등을 조건으로 내세웠다.

서울시는 국토부의 요구 조건을 판단하기 위해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사전타당성조사’를 실시 중이다. 서울시는 타당성 조사 중간검토 결과, 검토노선별로 정거장 수, 교통수요, 총사업비 규모에 따라 경제성 등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 타당성조사 완료시점인 오는 5월까지 최적의 대안 노선을 제시하겠다고 보고했다.

국토부는 서울시가 경제성이 확보되고 기술쟁점을 해소하는 방안을 마련하면, 예비타당성조사 결과를 거친 후 노선 공유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김병욱 의원은 “분당에서는 전철을 이용해 서울로 출근하기 어려워 광역버스를 이용하는 주민들이 많다”며 “신분당선이 광화문까지 연장되면 전철을 이용해 출퇴근하는 주민들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신분당선 연장에 대한 경제적 타당성 분석 시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검토해달라”고 서울시와 국토부에 요청했다.

이날 ‘신분당선 의원모임’간담회에는 정세균 국회의장을 비롯해 김병욱 의원, 진영 의원, 강병원 의원, 박주민 의원, 정재호 의원과 박민우 국토부 철도국장,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 김승기 국회 국토위 수석전문위원 등이 참석했다.

jshwang@heraldcorp.com

SNS보내기 twitterfacebookgoogle+
목록
 
엘지유플러스

많이 본 기사

효과적인 고입 자기소개서 작2015학년도 고입부터 성취평가제를 적용하면서 선발전형 고등학교의 중학 교과성적은 변별력이 크게 떨어졌다. 대신 서류평가에서 중요 평가요소인 자기소개서의 비중이 커졌다. 합격 당락에 영향을 주는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작성해야 좋을지 지난 11일 발표한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의 관련 자료를 통해 알아본다. ◇자기소개서의 기본 이해자기소개서는 자기주도학습영역과 인성영역으로 나뉜다. 중학교 기간 내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우고 학습해 온 과정, 그 과정에서 느낀 점을 적는 자기주도학습과정, 지원 고교의 건학이념과 연계된 지원동기, 학업계획이 포함
분당판교

헤럴드 분당판교 SNS

  • twitter
  • facebook
헤럴드경제 코리아헤럴드 주니어헤럴드 미주헤럴드경제 에듀 아카데미 서울 부산 목포 거제 디지털헤럴드 아트데이 헤럴드에코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