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맵스, 자기공명방식(A4WP) 무선충전칩 대거 출시...시장 개척 본격화
[헤럴드 분당판교=오은지 기자]세계 최초로 자기공명방식(A4WP) 무선충전 수신칩을 양산한 국내 업체가 신규 제품을 연달아 출시하면서 본격적인 시장 개척에 나섰다. 원거리 충전이 가능한 무선충전 시대가 개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3일 업계에 따르면 맵스는 웨어러블 기기용 자기공명방식 무선전력전송 수신칩 'MAP7102'와 자기공명방식 무선전력 송신용 컨트롤러칩(IC) 'MAP7201'을 최근 출시했다.

이미지중앙

맵스의 무선충전송신칩이 내장된 발광다이오드(LED) 스탠드.



MAP7102는 웨어러블, 사물인터넷(IoT) 등 저전력 기기에 최적화된 칩이다. 기존 자사 칩인 'MAP7101'를 업그레이드했다. 주변 부품을 칩 내에 집적해 실장 면적을 60% 이상 줄였고 전자기기 전체 시스템에서 필요로 하는 부가기능도 추가했다. 기술들이 칩 하나에 구현되면서 전체 무선충전 시스템을 구성하는 부품 비용도 50% 가량 줄였다.

무선충전방식 중 자기유도방식(AWP)은 이미 생산하는 업체가 많지만 충전기 내 코일과 기기 배터리부의 코일 위치가 맞아 떨어져야 하는 등 불편한 점이 많았다. 자기공명방식은 한 개 충전 패드에 기기를 여러 대 놓고 충전할 수 있고 비교적 떨어진 거리에서도 충전이 가능하다는 게 장점이다. 그동안 자기공명방식 무선충전 송수신칩 개발이 늦어지면서 시장 개화도 더뎠다. 맵스가 최근 세계 첫 양산에 성공했다.

맵스 관계자는 "저전력 수신제품, 송신용 컨트롤러에 대해 완성차나 차량 액세서리 업계에서 문의가 많다"며 "최근 출시한 칩들은 유수의 글로벌 업체들과 개발 검토를 마친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미지중앙

무선충전 송신칩을 이용한 아기 동작 감지 센서.



이 회사 칩을 사용한 무선충전 기기들은 내년부터 속속 시장에 등장할 예정이다. 올 연말까지 자기공명방식, 자기유도방식(AWP)을 동시에 지원하면서 고전력 기기를 지원하는 무선충전 수신칩을 출시할 계획이다. 스마트폰보다 크기가 큰 패블릿, 태블릿PC, 소형 노트북에 내장할 수 있는 칩을 개발 중이다.
onz@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