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실리콘랩스, 32비트 MCU 출시
기가헤르츠(GHz) 이하 대역 무선주파수(RF) 지원
[헤럴드 분당판교=오은지 기자]실리콘랩스(지사장 백운달)는 사물인터넷(IoT)용 32비트(bit) 마이크로컨트롤러유닛(MCU) 제품군 'EZR32'와 개발도구 '심플리시티 스튜디오'를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RF기능 통합한 MCU
EZR32는 800~900㎒ 대역 무선주파수(RF)를 지원해 다양한 IoT 기기간 통신할 수 있도록 했다. 국제전자전기기술자협회(아이트리플이,IEEE)는 여러가지 통신 규격을 정하는데, 기기간 통신은 일반적으로 2.4㎓ 대역을 사용하는 블루투스나 와이파이 외에 868㎒ 대역을 사용하는 지그비(Zigbee) 등을 규정한다. 800㎒~900㎒ 대역은 발전소나 농장자동화 등 다양한 시스템의 주요 통신 규격인 802.15.4/4g, 무선엠버스(M-Bus), 와이선(Wi-SUN) 등이 사용하는 주파수를 포함한다. 원격 검침 등 에너지 소비량을 줄이는 스마트그리드를 구현할 때도 이 대역이 주로 이용된다.

MCU는 가전제품의 두뇌역할을 하는 칩으로, 중앙처리장치(CPU)가 일반적으로 논리연산에 특화됐다면 MCU는 논리·제어 등 다양한 연산 기능을 수행한다.

실리콘랩스는 MCU에 자사 RF 무선 송수신기(트랜시버) 'EZ라디오·EZ라디오RPO'를 통합했다. 각각 칩을 사용할 때보다 칩 크기가 줄어 효율적이고 둘간 연결 기능을 개발할 필요가 없어 설계 시간도 줄어든다. 간섭(노이즈) 영향도 적다. 먼 거리까지 신호를 송신할 수 있도록 20dBm(전력 측정 단위) 이상의 출력을 내도록 설계했다.

EZR32LG는 암(ARM) '코어텍스-M3' 코어를 썼다. EZR32WG는 '코어텍스-M4' 코어를 사용했고, 디지털시그널프로세서(DSP) 기능을 지원한다. 플래시메모리는 64~256kB를 제공한다.

이미지중앙

실리콘랩스가 출시한 무선주파수(RF) 통합한 마이크로컨트롤러유닛(MCU) 'EZR32' 제품군 개념도



◇개발도구 '심플리시티 스튜디오'
IoT기기 개발을 위해 MCU와 RF 설계를 동시에 지원하는 통합 개발환경(도구) 차세대 '심플리시티 스튜디오(Simplicity Studio)'도 출시했다. 'EFM8bee' 8비트 MCU와 32비트 EZR32 무선MCU 제품군을 모두 지원한다. 802.15.4 통신규격과 2.4㎓ 대역 주파수 접속 솔루션 'EM35xx Ember 지그비 무선SoC' 등도 이 설계도구를 이용해 개발할 수 있다.

MCU와 무선칩(IC)이 연결된 것을 자동으로 감지해 동작하고, 현재 개발 중인 프로젝트와 관련된 제품 정보를 개발자에게 제공해 편리성을 더했다. 실시간 에너지 소모량을 보여주고 통신망 패킷(데이터 송수신 단위)을 분석(애널라이저)하는 툴도 포함했다.

이와더불어 2500달러 상당의 실리콘랩스 8비트 '8051' MCU용 개발툴 '케일(Keil PK51)'을 무료로 제공하기로 했다.
onz@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